반응형
지역아동센터에서 사회복지현장실습을 할 때 관찰일지를 작성했던 예시입니다.
해당지역아동센터에서 관찰일지 양식을 제공해주었고 거기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관찰일지를 작성할 때 유의할 점은 본인의 생각이나 느낌이 들어가서는 안된다는 점입니다.
객관적으로 아동이 보이는 행동을 관찰하여 관찰자의 입장에서 기록하는 것이 중요하고 각 항목에 대해서 4줄 정도는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적게 작성하면 성의가 없는 것으로 보여서 실습지도자 선생님께 다시 해오라는 소리를 들을 수 있음)
1. 중학교 1학년 ㅇㅇㅇ
아동명 | |||||
관찰기관 | 관찰자 | 관찰기간 | |||
영역 | 관 찰 내 용 | ||||
생활 | 센터에서 핸드벨 연습할 때나 발표회날 ㅇㅇ아트홀 대기실에서 연습을 할 때 자주 얼굴을 푹 숙이고 있거나 엎드리고 있는 모습을 자주 보였다. 수학수업을 지도했을 때도 문제를 풀 때 엎드린 자세로 푸는 모습을 초창기에는 자주보였으나 최근에는 수학수업때는 완전히 엎드려있는 자세를 취하지는 않고 있다. 센터내에서 동생들과 놀이시간이나 자유시간에 친하게 지내는 모습이 자주 보인다. | ||||
교육 | 방학기간이라 중등 1학년 2학기 부분을 미리 선행학습하고 있는데 수학을 가르쳤을 때 흥미를 가지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계산을 할 때 시간이 오래 걸리는 편이어서 진도를 빨리 나갈 수 없었다. 하지만 학습할 때 하기싫다는 표현을 직접적으로 한 적은 지금까지 한 번도 없었으며 문제집을 풀 때 빨리 마쳐달라거나 틀린 문제가 있을 때도 짜증을 낸다거나 한 적은 없었다. | ||||
정서 | 센터안에서 다른 아동들에 비해 말이 없고 조용한 편이다. 자기 자신에 대한 표현을 많이 하지는 않지만 나와 둘이 수학공부를 하거나 할 때는 자신에 대한 이야기를 물어보지 않아도 먼저 꺼내는 편이다. 내성적이며 소극적인 성격으로 많은 사람들이 있을때는 자신을 드러내려 하지 않는다. 하지만 둘만 있거나 하는 조용한 상황에서는 이야기를 잘 하는 편이다. | ||||
특이사항 | 그림 그리는 것에 뛰어난 재능을 보인다. 화이트보드에 가끔씩 그림을 그리고 수학수업때도 내가 채점을 하는동안 종이에 그림을 그리거나 집중이 잘 안될때도 자주 그림을 그린다. 핸드벨 대회에서도 연습할 때 연습시간을 많이 갖지 않았는데 무대에 섰을 때 박자를 잘 맞추어 연주를 해냈다. | ||||
지도계획 | 수학 공부를 할 때 하기 싫은 것을 억지로 참아가면서 하는 것이 느껴지기 때문에 목표치를 정해주고 그것을 완수해내면 일찍 마쳐준다던지 학습을 할 때 집중력이 떨어지면 잠시 쉬는 시간을 주는 방법으로 꾸준하게 흥미를 너무 잃지 않고 해나갈 수 있도록 지도해나갈 계획이다. 그리고 좋아하면서 잘하는 그림 그리기같은 것을 할 때는 칭찬을 해주며 자존감을 높여주려 노력해야겠다. |
2. 중학교 1학년 ㅇㅇㅇ
아동명 | |||||
관찰기관 | 관찰자 | 관찰기간 | |||
영역 | 관 찰 내 용 | ||||
생활 | 자유시간이나 놀이시간이 주어지면 거의 핸드폰으로 게임을 하거나 한다. 센터에서 가장 고학년인데 동생들과 놀거나 동생들을 챙기거나 하는 모습을 잘 보이지 않는다. 점심을 먹을 때도 혼자 다른 방으로 들어가 먹는 모습을 보인다. 동생들과 어울리기보다는 선생님들이나 사회복무요원 형과 대화할 때가 더 많다. | ||||
교육 | 수학에서 가장 재능을 보이고 본인도 수학을 가장 잘하고 좋아하는 과목이라고 말한다. 국어 문제집을 풀 때는 짧은 시를 읽는 것은 쉽게 잘하는데 수필이나 소설같은 긴 문장을 읽는 것은 좋아하지 않고 이해하는 것을 조금 어려워하는 편에 속한다. | ||||
정서 | 말이 없고 조용할 때는 매우 조용한데 한 번 말을 많이하기 시작하면 끝없이 계속 말을 하려고 한다. 개인주의적인 성향이 강하지만 자신보다 나이가 많은 사람들과는 쉽게 얘기하고 친하게 잘 지낸다. 자신이 주장이 강한편이다. | ||||
특이사항 | 5살때부터 센터를 다니기 시작했기 때문에 어릴때는 항상 센터에서 형과 누나들이 많은 상황에 있었다. 그런데 지금은 가장 고학년이 되어 또래는 거의 없고 동생들이 많이 있는 상황이 되었다. 동생들과 지내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것으로 보이며 덩치는 크지만 애교가 많고 귀여운 성격을 많이 가지고 있다. | ||||
지도계획 | 수학을 잘하기 때문에 수학은 조금만 설명해주면 알아서 잘 푸는 편이다. 하지만 국어는 긴 글을 읽기 싫어하고 이해하는 것도 어려워한다. 과목을 골고루 학습할 수 있도록 해야하고, 칭찬과 관심을 주되 말을 너무 많이 할 때는 자제하도록 주의를 주면서 지도해야 한다. |
3. 초등학교 3학년 ㅇㅇㅇ
아동명 | |||||
관찰기관 | 관찰자 | 관찰기간 | |||
영역 | 관 찰 내 용 | ||||
생활 | 핸드벨 발표회를 한 날 식당에서 같이 밥을 먹었다. 불고기와 반찬들이 있었는데 입이 짧은편으로 안 먹는 음식들이 있었고 밥을 많이 못먹고 반 정도를 남겼다. 센터에서 간식으로 피자가 나왔을때도 피자를 좋아하지 않는다고 먹지 않아서 좋아하는 음식을 물어보니 과일을 좋아한다고 해서 하와이안 피자에 파인애플이 들어있으니 먹어보라고 권했더니 한 조각을 먹었다. 가만히 앉아서 책을 읽거나 공부하는 것보다는 몸을 움직이고 활동하는 것을 좋아한다. | ||||
교육 | 어떤 과목을 좋아하냐고 물어봤는데 국어,영어,수학 과목중에는 좋아하는 과목이 없다고 했다. 수학문제집에서 연산문제 푸는 것을 보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편이다. 하지만 글씨는 또박또박 예쁘게 잘 쓴다. 국어나 수학같은 과목을 공부할 때 빨리 학습내용을 습득하지는 못하는 편이다. | ||||
정서 | 낯을 가리지만 대화를 먼저 유도해주면 이야기를 잘 하고 또한 새로운 것에 흥미를 잘 느낀다. 반복되고 지겨운 것이나 본인이 잘 하지 못하는 것같은 스트레스 상황에 놓이면 금새 감정이 얼굴에 드러난다.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에 대한 표현이 확실한 편에 속한다. | ||||
특이사항 | 모형 비행기 만들기를 할 때 여자 아동들이 거의 다 어려워해서 거의 다 못하고 있었는데 짜증이 났는지 얼굴표정이 많이 안 좋았고 금방이라도 울울 것 같은 표정을 지었다. 발가락에서 피가 나도 괜찮다면서 의연해하던 모습과는 대조되는 모습이었다. 어떤 부분에서는 상당히 둔감한데 또 다른 부분에서는 많이 예민한 모습을 보인다. | ||||
지도계획 |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이 확실한 성격으로 보인다. 먹는 것도 본인이 싫어하는 것은 절대로 안 먹으려고 하고 하기싫은 것은 억지로 해야하는 상황이 오면 참기 힘들어하며 표정이나 행동에서 모두 드러난다. 스트레스 상황에서 자신의 감정을 컨트롤 하는 것이 잘 안되는 것 같은데 아직 저학년이기는 하지만 그런 부분에서 좀 더 감정을 차분하게 하면서 대처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겠다. |
반응형
'정보 > 자격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실습중간평가서 예시 (0) | 2023.09.21 |
---|---|
사회복지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프로그램 계획서 예시 (0) | 2023.09.21 |
지역아동센터 실습일지 1일차~2일차 예시 (1) | 2023.09.18 |
컴활 2급 필기 시험접수 및 환불 방법 (0) | 2023.07.24 |
사회복지사 2급 실습생 프로파일 입력 내용 예시 (0) | 2023.07.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