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자격증

사회복지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실습중간평가서 예시

by 옐로우민트 2023. 9. 21.
반응형

 

 

< 실습중간평가서 >

 

* 평가서는 실습생 본인이 작성하며, 서술양식으로 작성한 , 실습 실습지도자와 평가회를 갖는 것을 추천함.

실습생명   실습기관명 ㅇㅇ지역아동센터
전체 실습기간   실습지도자  
중간평가일   실습지도교수  

 

1. 실습목표와 관련된 실습내용 역할에 대한 평가

1.1. 수행한 실습내용 역할의 요약

지역아동센터의 아동들과 라포 형성을 하고 학습활동과 놀이활동 사교 프로그램의 도와 보조 그리고 간식보조를 하며 아동들의 사회적,문화적,교육적,경제적 분야를 지원하면 서도 심리적이고 지적인 활동을 보조하며 건강한 아동발달을 책임지는 역할을 수행하였다. 또한 관찰일지 작성하면서 상호작용을 하였고 집단 프로그램을 계획하였다.

1.2. 평가

아동들과의 라포형성이 이루어져서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라포형성이 되니 친밀감과 신뢰감이 형성되어 프로그램과 학습지도, 놀이지도의 효과성도 올라가 원활한 활동이 가능 했다.관찰일지 작성을 통해 아동들과의 상호작용에 목적성이 생겨서 긍정적이었다. 아동 들간의 역동을 관찰하고 또래간의 상호작용을 독려할 있는 방식을 구체화할 있었 .집단 프로그램의 계획과 실행은 사회복지 실천 영역에서 커다란 부분을 차지하는 전공지식은 물론 많은 경험이 바탕이 되어야 하는 영역이기에, 직접 프로그램 진행자가 되어 프로그램을 계획하는 과정도 중요하게 생각하게 되었다.

 

1.3. 앞으로의 계획       

집단 프로그램의 시행, 관찰일지의 작성과 같은 과업들이 남아있다. 가장 중점을 두고 것은 프로그램의 계획과 시행이며, 참여자가 중심이 되고, 참여자를 위해 진행되는 로그램이 되기 위해 계획을 작성중이다.

 

2. 실습에 임한 자세 노력

지역아동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므로 아동과 청소년 복지와 삶의 질을 향상 시키려고 하는 것이 가장 목적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아동과 청소년의 행복과 만족을 가장 가치로 삼고 발달과정상의 과업들을 이루어 사회 구성원으로서 성장할 있도록 도와주고자 노력하였다.

 

 

3. 실습을 통해 배운점

아동과의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익힐 있는 기회가 되었다. 아동과의 교류에는 자신감이 있긴 했지만 아동들과 무조건 놀아주거나 즐겁게 생활하는것만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느꼈다. 아동 전인적인 성장을 위해서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다양한 분야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갖추는 것등 다양하고 복잡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아동에 대해 더욱 깊게 생각하고, 관심을 질수록 좋은 상호작용을 이룰 있었다.

 

 

4. 앞으로 필요한 지식과 기술

아동과 상담할 , 보다 전문적인 사회복지사의 시선으로 상황에 맞는 방법을 적용하는 상담의 기술이 필요할 같다. 아동들의 가구의 특성에 맞춘 아동, 부모 프로그램 연계 기술도 우고 싶다.

 

5. 실습에서 어려웠던

전체 아동들과 고르게 라포형성을 하려고 노력하였으나, 내향적인 성향이 강한 아동들에게 먼저 다가가 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쉽지 않았다. 아동에게 부담스럽지 않게 다가가면서 아동의 욕구 파악하고 정확한 관심을 표현하려면 많은 훈련과 경험이 필요하다고 느꼈다.

 

6. 기관 실습지도자에게 건의할

실습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특별히 건의할 점은 없다. 다만, 지역사회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사례관리에 대해 직접적인 지식과 경험을 쌓고 싶다.

 

실습중간평가서 다운로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