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자격증

사회복지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실습최종평가서 예시

by 옐로우민트 2023. 9. 21.
반응형

 

< 실습최종평가서 >

 

 

* 평가서는 종결평가 내용을 실습생 본인이 작성하며, 서술양식으로 작성한 , 실습지도자와 평가회를 갖는 것을 추천함.

실습생명   실습기관명 ㅇㅇ지역아동센터
전체 실습기간   실습지도자  
최종평가일   실습지도교수  

 

1.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

실습기간 160시간은 개별아동의 관찰부터 기법 개입을 통한 변화 개선까지의 과정을 완전히 수행하기에는 제한된 시간이었다. 그러나 기간 동안 전체적인 아동과의 원활한 라포형성 에는 충분한 시간이었다. 아동들이 방학 중이어서 학기 중과는 다르게 아동들과 대화하는 시간이 많았다. 이로 인해 아동과의 라포형성이 원활하게 이루어졌으며, 그들과의 관계를 더욱 깊게 성할 있었다. 첫째 주차에는 아동들과 직접적인 접촉보다는 지역아동센터의 일상과 실습일지 작성에 적응하는데 주력했다. 이름 암기를 통한 라포형성은 기본이었고, 아동들과의 직접적인 호작용은 제한적이었다. 둘째 주차에는 다양한 놀이프로그램을 참관하거나 직접 학습지도를 진행 하면서 아동들의 놀이 참여 방식과 반응을 관찰했다. 아동들과의 상호작용이 활발해지면서 라포 형성이 더욱 실질적으로 이루어졌다. 아동들과의 친밀한 관계가 형성되면서 센터내에서도 활발한 소통과 협력이 이루어졌다. 셋째 주와 넷째 주에는 놀이지도와 학습지도 역할에 더욱 익숙해지 , 지역아동센터의 다양한 업무 분야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다. 센터의 행정업무과 아동지도를 구분하여 역할을 수행하며 실습에 더욱 자신감을 갖고 참여할 있었다. 이로써 실습 기간 내에 다양한 역량을 향상시키는데 성공하였다.

 

2. 실습내용 역할에 대한 평가

아동들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에 관련된 실습 내용은 놀이지도와 학습지도로 구분되었다. 놀이지 도에서는 정해진 놀이 프로그램의 참관과 지도 보조를 통해 아동들의 의사소통과 참여 상황을 악하였다. 자유롭게 놀이를 하는 경우 의견 충돌이 발생할 있었는데, 이를 적절하게 제어하고 해결하는 역할이 필요하였다. 아동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규칙을 제시하거나 관리하는 방법 아동들의 협력을 이끌어내는데 효과적임을 배웠다. 학습지도에서는 아동들의 학습 특성을 악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특성을 관찰하였다. 학습에 불편함을 느끼는 아동들은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며, 강점을 가진 아동들은 그에 맞는 기초개념과 활용부분의 설명을 통해 원활한 학습이 가능했다. 그러나 학습에 흥미가 낮은 아동의 경우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어려움을 겪었 .

 

 

 

3.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1)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 설정 여부

지역아동센터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프로그램과 행정운영에 대해 이해하고 구체적으로 현장에서 어떤 방식으로 적응되고 있는지를 확인하여 배움으로써 나중에 사회복지사로서의 역할을 수행 하는데 도움을 받고자 하였다.

2) 목표의 달성 여부

지역아동센터에 등원하는 아동들에게 진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에 함께 참여하면서 그에 맞는 습생으로서의 역할을 배정받아 수행하였고, 행정운영에 관한 부분은 실습지도자 선생님에게 일일미팅(조례)시간에 충분한 설명을 듣고 이해할 있었다.

 

4.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 정책 행정 실습에 대한 평가

1) 문제 파악 자료수집 능력 / 문제 인식 능력

아동들이 집단으로 생활하며 머무르게 되는 공간이 지역아동센터인만큼 놀이시간이나 자유시간 에는 다툼이나 약간의 몸싸움과 같은 문제상황이 간간이 발생하게 되는 경우가 있었으며 말다 툼인 경우에는 일단 관조하며 아동들이 스스로 문제상황을 해결할 있는지 지켜보다가 상황 심각해지면 갈등을 파악하고 조치하였으며 몸싸움이 일어나는 경우에는 반드시 즉각적인 결을 위해 실습지도자 선생님이나 센터장님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였다.

2) 문제 사정 능력 / 문제 분석 능력

실습기간 학습지도를 학습태도나 자세나 좋지 못하고 선생님을 대할 예의가 부족 아동이 있었는데 대면하여 이야기를 나누던 중에 가정환경의 영향으로 혼자 집에서 지내는 경우가 많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가정에서 그런 부분을 교정시키고 가르쳐주는 사람이 없었 것이라는 추측을 하게 되었다. 아동은 본인의 그러한 행동들이 문제가 되는 여지가 있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기 때문에 앞으로 인내심을 가지고 태도와 예의를 주의시키고 교정 시켜 나가야 것으로 보인다.

3) 개입 기술 /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제시능력

놀이 보조나 자유 시간 중에 아동들간에 다툼이나 분쟁이 발생하였을 아동들 스스로 문제해 결이 되지 않는 경우 실습지도자 선생님께 인계하여 분리 조치하였다. 실습지도자 선생님께서 아동이 스스로 잘못된 행동에 대한 문제의식을 깨닫고 반성하게 하는 일련의 조치들을 보면서 개입 기술에 대한 경험을 간접적으로 하며 습득해나갈 있었다.

4) 면접 기술 / 기존지식과 정보의 사용능력

아동관찰일지를 작성하기 위해 아동에게 질문을 하였을 라포형성이 충분히 되어있지 않은 상태에서 다가가려 하니 대답을 하지 않거나 회피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후 해당 아동을 관찰하면서 아동이 좋아하는 먹는것이나 놀이등을 알아내 같이 먹거나 놀이를 하면서 공감대를 형성한 질문을 하니 이전보다 적극적으로 질문에 대한 대답을 해주었다.

5) 기록 기술 / 기록 기술

아동관찰일지를 작성하면서 주관적인 입장에서의 개인적인 느낌이나 판단을 배제하고 객관적인 입장에서 과정과 문제 중심의 기록을 해야 한다는 것을 실습지도자 선생님께 교육받아 그대로 실천하여 관찰일지를 작성할 내가 보고 들은 것만을 기록했다.

6)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인 관계 형성 / 유관 기관 관련된 사람들과 문적인 관계 형성

클라이언트의 개별적인 성향에 맞게 대응하며 전문적인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자존감이 낮고

내향적인 성향의 클라이언트에게는 칭찬과 격려를 하며 활동성을 높여주기 위해 노력하였고

칙을 지키지 않고 돌발행동을 하는 클라이언트에게는 예절 교육 미션을 주는 기법으로 변화를

모색하였다. 아동 클라이언트를 제외한 사람들과의 전문적인 관계 형성은 실습생이라는 한정된

입장이었던 이유로 이루어지지 못했던 아쉬움이 있다.

 

5. 실습생의 자원활용에 대한 평가(인적, 물적 자원)

1) 기관 외의 자원활용

대학생 자원봉사자 동아리의 요리교실수업이 일주일에 번씩 달동안 진행이 되었는데 동들에게 즐거운 경험과 맛있는 음식을 동시에 제공해주는 좋은 프로그램이었다. 앞으로도 대학생 자원봉사자들이 좋은 프로그램을 가지고 센터와 연계해나간다면 좋을 것이다. 핸드 발표회를 하기 위해 효자아트홀에 갔을 포스코 1%나눔재단에서 후원을 통해 지역아동 센터 아동들의 행사를 진행하는 것을 보고 좋은 물적 자원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영향력 있는 기업들에서 지역아동센터의 발전에 도움을 주며 상생해나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2) 실습과 관련된 참고서적의 활용

실습지도자 선생님께서 읽어보라고 권유해주신 2023 지역아동센터 지원 사업안내책자와 이와 연관된 회의를 조례시간에 하면서 지역아동센터의 전체적인 운영과 행정에 관한 구체적인 방법을 확인할 수가 있었다.

 

6.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1) 업무관리

(1) 시간 준수, 과제제출

오전 10시부터 오후7시까지 결근 없이 성실하게 주어진 근무에 임했다. 관찰일지나 프로그 계획서와 같은 과제제출 역시 주어진 날짜에 맞추어 모두 제때에 제출했으며 수정이나 재제출을 요구받은 적은 번도 없었다.

(2) 주어진 일에 대한 업무조절 능력

지역아동센터내에서 나에게 주어진 기본적인 업무는 학습지도,놀이지도,간식보조였다. 가지를 수행하는 것은 센터내에서의 정해진 시간과 양이 있었기 때문에 내가 업무조절을 것은 크게 없었다. 다만, 정해진 시간안에 아동들이 최대한 주어진 목표치를 해결하거나 재미를 느낄 있도록 효과적인 방법들을 제시하거나 그에 대한 사전준비를 해가는 력을 했다.

2) 직원과의 관계(실습지도자, 타직원, 전문직 직원)

지역아동센터에서 근무하시는 실습지도자 선생님, 외부 프로그램 선생님, 근로장학생 선생님, 사회복부요원, 가끔 오시는 자원봉사자 선생님, 주방에서 일하시는 노인일자리 근무중인 직원 분들 모두 센터의 아동들에게 책임감을 느끼면서 위하는 마음을 갖고 있으셨던 터라 다같이 관계를 유지할 있었다.

3) 다른 실습생과의 관계

함께 실습하면서 아동들을 관찰한 정보를 공유하거나 공감하였고 센터의 운영에 관한 부분도 서로 듣지 못했던 부분을 가르쳐주었으며 실습이나 기타 과제를 때도 도와주면서 서로 발전 있는 좋은 관계를 유지했다.

4) 실습에 있어서의 적극성 자발성

자유시간이나 놀이보조 시간에 처음에는 아동들이 주도하는 카드게임이나 보드게임을 하거나 그림 그리는 것을 지켜보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내가 주도적으로 아동들에게 시행할 있는 프로그램들을 만들어보았다. 예를 들어 종이접기를 가르쳐주며 같이 하거나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간단한 동영상을 만들어보는 것을 가르쳐주니 아동들이 흥미를 가져 이후 용기를 더욱 적극적으로 자발적인 프로그램을 기획하면서 실습에 임했다.

 

7. 전문적 태도에 대한 평가

1) 사회복지사로서 실습생 자신의 단점에 대한 인식

사회복지사로서 실습생인 자신의 장점은 클라이언트를 관찰할 짧은 시간안에 많은 정보를 파악하는 점과 대면하여 학습이나 놀이를 진행할 인내심을 가지고 성실히 임한다는 점이다.

단점은 아동복지 분야의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것인데 특히 행정실무부분에 있어서는 아직도 이해하지 못하고 있어 앞으로 해당하는 분야의 학습을 꾸준히 해나가 전문성을 키워야겠다 생각이 든다.

2) 전문가로서 윤리 가치관의 이행

실습의 목적과 중요성을 충분히 이해하면서 실습에 임했으며 아동 클라이언트의 기본권을 존중 하는 자세로 대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사회복지사로서의 윤리강령을 항상 머릿속에 기억하 면서 현장에서 나의 작은 실수가 아동 클라이언트와 함께 근무하고 있는 직원분들게 피해가 않도록 항상 조심하였다. 또한 체험학습에서 아동의 인솔시에는 아동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것을 잊지 않고 실천하려고 노력했다.

 

8. 실습지도 활용 정도에 대한 평가

1) 실습생 자신의 실습지도 활용정도에 대한 평가

(1) 기관 실습지도

관련 기관의 경험이 없는 실습생의 실습지도를 위해 많은 어려움이 있으셨으리라는 생각이 . 아동을 관찰하고 관찰일지를 작성하는 방법과 실습일지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모르는 부분이 많아 실습지도자 선생님에게 자주 질문하며 도움을 받아야 했다.

(2) 교육원 실습지도

지방에서 서울까지 주말에 세미나를 참석하러 가는 것이 힘들었지만 막연하게만 느껴졌던 습에 대한 부담감이 세미나에서 교수님이 해주시는 강의를 들으면서 많이 줄어들었다. 실습을 시작하고나서도 교수님이나 교육원의 피드백을 계속 받을 있어 실습에 대한 걱정을 많이 줄일 있었다.

2) 실습지도 자체에 대한 평가

(1) 기관 실습지도

기관에서 실습생의 실습일지,관찰일지,프로그램 계획서 작성에 있어 실례를 보여주시며 구체 적으로 교육을 해주셨다. 또한 기관의 역사와 행정운영의 중요성에 대한 설명도 들을 있었 기관과의 연계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들을 있었다. 그리고 아동과의 면접기술, 개입 기술등에 대해서도 교육을 해주셔서 실습에서 현장적응에 많은 도움을 받을 있었다.

(2) 교육원 실습지도

실습전 2차례의 세미나를 통해 실습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들을 많이 얻을 있었고 실습기 간동안 교수님께서 실습생들의 질문에 카톡이나 문자로 적극적으로 답해주셨다. 그리고 교육 원에도 모르는 것이 있을 전화나 채팅으로 문의하면 빠른 답변을 들을 있었다. 실습기 간동안 온라인 강의를 들으며 전문성을 갖춰나가는데 도움을 받을 있었다.

 

9. 기관 이해도에 대한 평가

1) 실습생의 과업과 관련된 기관의 목적, 정책, 행정 절차에 대한 이해

지역아동센터는 방과 돌봄이 필요한 지역사회 아동의 건전한 정서와 사회성의 육성을 위하 보호,교육,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을 하며 아동의 보호자와 지역사회 연계등의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으로 체계적인 행정 절차를 바탕으로 운영되고 있었다.

2) 실습생으로서의 기관내의 권한과 한계에 대한 인식

실습생의 위치로서 기관내에서 전반적으로 권한을 갖기는 힘들었으며 주어진 업무안에서 한정 적으로 활동할 수밖에 없었다. 아동의 부모와 상담하는 일같은 것은 불가능했기 때문에 아동 가정환경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원활한 면담기술을 발휘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10. 실습 기간 가장 유익했던 내용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현장에서 적용했을때가 가장 유익했다고 생각된다. 아동들이 내가 기획한 프로그램 활동을 하며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며 아동들의 정서적 부분에 도움을 있었다는 생각에 보람을 느꼈다.

 

11. 실습기간 가장 좋았던 내용

학습지도를 공부를 하기 싫어하는 아동에게 효과적인 방법과 기술을 적용하여 학습에 대한 의욕을 고취시키지 못했던 점이 가장 아쉬운 점으로 남는다. 그리고 아동과 기관에 대해서 정확히 파악하기에는 실습기간이 짧았다는 아쉬움도 있다.

 

12. 실습 기관, 실습 지도자, 교육원에 대한 건의사항

코로나 19 어려운 상황에서 실습을 허락해 주신 기관장 지도자님 감사합니다. 요즘 다시 코로나가 재유행하고 있는 와중에 좋은 실습기관에서 사회복지사로서 걸음 나아갈 있는 기회를 얻게되어 아동들과 좋은 경험을 있었다. 교육원에서도 실습기간 궁금했던 점을 빠르게 해결해주어 많은 도움을 받았다.

 

13. 기타 하고 싶은

실습하기 걱정반 설렘반으로 시작하게 실습이었지만 지금은 사회복지사로서 내가 나아갈 있었다는 느낌이 들고 또한 앞으로 어떤 사회복지사가 되어야 할지 구체적인 목표도 세울 있는 기회가 되었다는 생각이 든다.

 

실습최종평가서 다운로드

 

 

 

 

 

 

 

 

 

 

 

 

 

 

반응형

댓글